[보티뉴스] 기업의 과반 이상이 사용하는 IoT 사물인터넷 기술
안녕하세요, 산업/환경 데이터 수집분석 전문기업, ㈜보티 입니다. 요즘 IoT, AI, 클라우드 등 다양한 정보기술들이 상용화되고 있는데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발표한 ‘2023년도 정보화통계조사’ 자료가 1월 1일에 공표되어 오늘은 이 내용을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국내 기업 절반 이상이 사용하는 클라우드, 사물인터넷
1월 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과 함께 우리나라 기업체의 정보화 현황을 담은 '2023년도 정보화통계조사' 결과를 보면,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주도할 핵심 기술인 AI 기술 또는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28%였으며 이와 함께 클라우드컴퓨팅 69.5%, 사물인터넷 53.2%, 데이터 분석·서비스 이용 39.7%로 나타났습니다.
각 기술별 세부 이용현황을 살펴보면 AI 분야는 광학문자인식(OCR), 지능형 보안카메라 등과 같은 이미지 인식·처리(69.4%), 판매데이터 분석·재고 관리 등 의사결정 지원(50.3%)을 위한 기술·서비스를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는 이메일(80.9%), 전사적 자원관리(ERP) 소프트웨어(52.5%), 오피스 소프트웨어(49.0%) 순이었습니다. 사물인터넷(IoT) 기기·서비스는 보안카메라, 경보시스템 등 기업보안(84.3%), 결제 시스템(44.4%) 순으로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데이터 분석·서비스에 활용하는 데이터의 유형은 공공데이터(76.8%), 고객정보 데이터(39.2%), 거래데이터(34.5%) 순으로 조사되었습니다.
4대 지능정보기술의 기업 규모별 활용률 차이
4개 지능정보기술 모두 대기업이 소기업에 비해 높은 활용률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기업체 규모에 따라 지능정보기술·관련 서비스 활용 수준에 격차가 있다는 분석입니다.
이 외에도 기업체의 인터넷 이용률 100%, 직원의 업무상 인터넷 이용률 65.1%, 기업체의 웹사이트 운영률 70.2%로 나타났습니다.
정보화 통계조사는 전국의 종사자 수 10인 이상 기업체를 대상으로 1999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는 국가승인 통계조사라고 합니다. 정보통신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되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국제기구에도 제공된다. 조사대상은 약 21만개 기업체 중 1만2500개를 표본으로 삼고 있으며 지능정보기술 활용, 정보화 기반, 정보화 응용, 정보화 투자·효과 등 4개 분야 35개 지표를 조사했습니다.
IoT데이터 솔루션 전문 기업, 보티의 ONE-SERIES
㈜보티는 IoT데이터 솔루션에 특화된 전문 기업으로서 대표 제품라인인 ONE-SERIES를 통해 스마트팩토리/스마트팜/스마트빌딩 구축에 사용되는 각종 센서와 장비들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서버에 전송시켜 장비를 모니터링 및 제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ONE-SERIES 는 ONE-RTU 6종과 유선 데이터입출력장치 ONE-DAQ 1종, 컴팩트 무선 데이터수집/제어장치 ONE-SEN 3종은 다양한 아날로그 센서의 신호를 디지털화해주는 장치로서 다양한 분야의 IoT 데이터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보티의 데이터수집장치들은 다양한 센서 및 장비와 손쉽게 연결할 수 있는 높은 호환성, 실시간 데이터 모니터링과 분석이 가능한 Web/App 제공, 간편한 설치와 간단한 배선을 자랑합니다.
제품별 특징과 상세한 스펙은 아래 표를 참고 부탁드리며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문의하기로 연락주시면 제품 브로슈어와 견적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VOTY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보티는 IoT기반의 데이터 수집/분석/제어장치를 개발, 판매하는 화사입니다.
smartstore.naver.com